여행으로의 즐거운 초대장 [원:행]
파란블로그 홈으로


  일반출사지
 
3.237.200.XXX
0/30
IIIIIIIIII 0%

여행지전체목록
문화재갤러리 가기
인천 차이나타운, 인천속의 중국을 만나다
평점 ★★★★★



+ 원행이야기 > 인천 > 일반여행지 > 인천차이나타운


"인천속의 중국, 북성동은 자장면의 고향"

코스 : 인천역 → 제1패루 → 제3패루 → 의선당 →  자장면거리 → 삼국지벽화거리 → 조계지계단(공자상) → 화교중산학교 → 한중원 → 한중문화관(왕희지상)

인천역을 나오면 도로 건너편에 차이나타운을 알리는 중국전통 대문인 제1패루가 하인천파출소옆에 세워져있다.
중국인의 거리, 자장면의 고향.. 인천 중구 북성동 차이나타운은 한때 1만여명 가까운 화교들로 북적거리던 곳이었는데 6.25동란 등을 거치면서 급속히 쇠락의 길로 접어들다가 2003년까지 관광의 명소로 발전계획을 세워 현재 오향장육 등 정통중국음식을 맛볼 수 있는 요리집들이 즐비하게 들어서 있다.

인천역에서 바라본 제1패루 →


주말이면 사람과 차량이 얽혀서 너무 복잡해진다. 제1패루를 지나 길을따라 올라가면 각종 중국상품들을 만날 수 있다. 중국상품을 판매하는 보문백화점도 들려서 한번 구경해볼만 하다. 오른쪽 사진은 북성동 주민센터 바로 옆에 설치되어 있다.


사방이 모두 중국음식점이다. 그중 제일유명한 곳이 바로 공화춘인데, 자장면거리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자장면의날이라 그런지 어느곳 하나 쉽게 들어갈 수 있는 곳이 없을만큼 사람들로 붐빈다. 공화춘 옆으로 청관, 연경이 자리잡고 있다. 원래 공화춘이 있던 자리는 이곳이 아니었다. 제1패루 옆 농협이 위치한 벤뎅이회거리로 올라가면 낡고 허스름한 구 공화춘을 만날 수 있는데, 현재 이곳은 보수공사중이었다.


삼거리에서 음식점 연경 옆으로 계단이 있는데 계단 윗부분에는 제3패루가 있다. 이곳을 통과하면 자유공원으로 갈 수 있다.


제3패루의 모습.. 사진찍기 좋은곳이라는 안내판이 보인다. 뒤쪽 계단으로 올라가면 팔각정이 나온다.

의선당

의선당은 의를 지키고 착하게 살도록 하는 교훈을 주는 뜻이다. 개항후 중국 산동성을 중심으로 새 삶의 터전을 마련하고자 건너온 중국인들이 이국땅에서 잘 적응하며 단합하여 살도록 하기 위한 화교들의 끈기와 생명력이 담겨 있는 문구라 할 수 있다.
해방이후 점차 쇠퇴해지고 70년대 화교사회의 위축과 함께 거의 폐쇄되었다가 무당파 팔괘장전수도장으로 80년대까지 운영되었다. 이후 거의 문을 열지 못하다가 화교들의 모금과 중국 정부의 지원으로 2006년 5월 대대적인 수리 후 다시 문을 열 게 되었다.
정청에는 관음상을 중심으로 흙으로 만든 5개의 상이 모셔져 있다. 섬세한 솜씨로 만들어진 토상은 청나라 말기 양식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 귀중한 문화재이다.
현재 의선당은 인천시화교협회 지정문화재산 제1호로 등록되어 있다.



중국인의 절이자 옛 쿵푸 도장이었던 의선당


6월부터 10월까지 매주 토, 일요일 저녁3시부터 거리예술제가 열린다고 하니 휴일날 가벼운 나들이로는 안성맞춤인 것 같다. 자장면거리를 지나면 좌측골목으로 삼국지의 내용을 벽화로 만들어놓은 삼국지벽화거리가 나온다.


삼국지는 중국4대 기서의 하나로 전 세계인에게 끊임없이 사랑을 받아 온 불후의 고전이라 할 수 있다.
삼국시대를 배경으로 한 조조, 손권, 유비 세사람의 영웅담은 의리와 배신, 파괴와 건설, 사랑과 미움의 서사시로서 동서고금, 남녀노소에 큰 감명을 주어왔는데, 특히 한중 두나라의 국교 정상화 이후 중국 문화에 대한 관심이 점증하는 가운데 2004년 11월 이곳 차이나타운에 삼국지 명장면을 벽화로 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 잠깐 몇 개만 살펴보자.. 그림 설명은 벽화에서 따온것이다.

도원결의
황건이 난을 일으키자 조정에서는 의병을 모았다. 이때 탁현 (현재의 북경부근)에 살고 있던 유비는 관우, 장비와 함께 장비의 별장 뒷뜰 복숭아 밭에서 의형제를 맺고, 황건을 토벌해 세상을 바로 잡겠다고 맹세한다.
 

 

십상시
의병과 정부군의 공격으로 황건 반란군은 진압했으나 조정에서는 10명의 내시들이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갖가지 음모를 꾸미고, 마침내는 대장군을 죽인다. 이에 원소등 청년 장군 하진이 궁중에 난입하여 이들을 몰살한다.
 

삼고초려
유비는 관우, 장비의 불만을 누르고 세차례나 제갈량을 찾아간다. 제갈량을 휘하의 군사로 맞아들인다. 주군이 좋은 신하를 맞이하기 위해 지극정성을 다한 사례로 높이 평가되고 있다. 이후 유비는 제갈량의 도움을 받아 천하 쟁패에 나선다.
 

 

장판교
유비의 군사는 거의 전멸당했다. 그때 장비가 혼자서 장팔사모를 꼬아 쥐고 장판교 다리 위에서 "덤빌려면 덤벼라!" 하고 호통을 치자, 그 소리가 마치 우뢰처럼 울려 조조의 장수들과 십만대군이 겁을먹고 추격을 중단하고 되돌아갔다. 장비가 홀로 십만대군을 상대했다는 유명한 이야기이다.
 

괄곡요독
형주 총사령관 관우는 허도를 공략할 작정으로 먼저 조조군이 지키는 번성을 공격한다. 관우는 이 싸움에서 승리했지만 적이 쏜 독화살에 맞아 중상을 입는다. 명의 화타가 대수술을 하는데 그는 안색 하나 찌푸리지 않고 마량과 바둑을 두면서 수술을 받는 인내심을 보여준다.

 

 

추풍오장원
위수 강가에 평지보다 5장이 높은고원지대에서 수비 일변도로 나가는 사마의의 진영을 바라보는 제갈량의 마음은 착잡했다. 벌써 가을 바람이 불어오고 자신의 수명이 얼마 남지 않은 감회는 어떠했을까. 북벌의 꿈을 접어야 하는 이 불세출의 전략가 눈에 이슬이 맺혔으리라.

 



 

공자상

공자의 이름은 구(丘), 자는 중니(仲尼)이다. 노나라 출생으로 중국춘송시대의 위대한 정치가이며 교육가였다.
공자는 일생에 걸쳐 많은 고전 명작, 고시 등을 출판하여 중화민족역사에 탁월한 공헌을 하였다. 주요 사상과 언행은 논어집에 기재되어 있다.
이 공자상은 중국 청도에서 기증한 것이라고 한다.


청.일 조계지 경계계단

1883년 설정된 일본조계와 1884년 마련된 청국조계와의 경계 계단으로 자유공원과 연결되어 있다. 이 지역은 개항기 외국인이 집단 거주하였던 조계로 본 계단을 기준으로 좌측은 청국조계, 우측은 일본조계로서 1883년부터 30여년간 지속되다가 1910년 경술국치 후 폐지되었다고 한다.
중앙에 돌계단을 배치하고 계단 양쪽에 조경 공간을 두었는데, 경사가 급한 점을 감안하여 계단 간격을 넓게 하였고, 인천항의 경관을 여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공자상이 내려다보는 아래쪽 계단이 바로 청일조계지계단이다. 멀리 인천항의 모습까지 훤하게 보일만큼 시야가 탁 트인 곳이다.
조계지계단이 시작되는 아래쪽 골목4거리에서 바로 우측으로 돌아가면 화교중산학교가 있으며 다음 4거리에서 우측길로 돌아가면 중화원 쉼터가 있다.

화교중산학교의 모습..
1934년 청국영사관이 소실되면서 그 터에 이 학교가 신축되었다고 한다.

 

한중원은 한.중 문화교류 활성화 및 관광객의 휴식을 위해 중국의 4대정원 중 졸정원과 유원의 시설양식을 주제로 조성한 쉼터이다.



아기자기한 한중원의 모습


한중문화관의 전경

한중문화관

한중문화관은 조계지계단에서 150m정도 아래쪽 큰길로 내려오면 도로변에 위치해 있어 찾기가 쉽다.
4층으로 이루어진 한중문화관 건물과, 주변을 대나무로 꾸민 정자 한채, 금빛으로 둘러싸인 대문인 이화문, 그리고 왕희지상으로 꾸며져 있다.
본관은 기획전시실과, 한중문화전시관, 공연장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운영시간 : 연중 09:00 ~ 18:00
야간공연 : 연장 22:00까지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신정연휴, 설날연휴, 추석연휴,
           정부가 정하는 임시공휴일


자유공원, 월미도, 화평동냉면골목, 화도진공원, 답동성당, 수도국산달동네박물관, 인천중국의날 문화축제


경인고속도로(인천방향) 종점 우회전 → 능안삼거리 좌회전 → 신광사거리 직진 → 답동사거리 직진 → 한중문화관 → 인천역 → 차이나타운

사진자료실
차이나타운, 북성동, 인천역, 자장면거리, 의선당, 삼국지벽화거리, 공자상, 청일조계지경계계단, 한중원, 한중문화관, 화교중산학교, 공화춘

 

 





2010.07.26 BayZer™
statisticsstatistics3474 0 0 0%
Title ImageTitle Imagechinatown_thumb.jpg (44.5 KB)
IP HashIP Hashdcdf8b77d05e25df7de1e912dfa76cac



매봉산 풍력발전단지 바람의언덕과 고랭지배추밭 [2] [2]
6.25전쟁 60주년 특별여행 임진각과 평화누리


일반여행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보기
이 글에 작성된 댓글 0
뒤로가기  목록보기  

Copyright 1999-2020 / skin by BayZer™





위로 아래로